본문 바로가기
피부과전문의와 알아보는 피부의 모든것/색소질환

흑자 원인, 치료, 제거, 올바른 레이저 치료법 [피부과전문의]

by 덤덤 주선생 2024. 1. 23.

흑자, 일광흑자란?

햇빛 노출로 인한 광노화 작용으로 나이가 들면서 얼굴에 잘 생기는 '흑자, 일광흑자 (solar lentigo) '는 많은 분들이 피부과로 내원하시는 대표적인 색소질환 중 하나입니다.

 

속적인 햇빛노출로 인해 피부, 주로 안면부에 거뭇거뭇하게 발생한 반점이 일광흑자입니다. 따라서, 햇빛 노출 부위인 얼굴에서도 특히 광대, 볼 부위 같이 돌출되어 있는 부위에 잘 발생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발생연령은 중년에서 잘 발생하며,특히 여성에서는 햇빛에 민감한 경우 20-30대에서도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평소 햇빛 노출이 많은 경우라면, 연령에 상관없이 젊은 연령에서도 일광흑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흑자 임상사진

 

즉, 일광흑자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오랜기간 햇빛에 노출되어  + 발생한 거뭇거뭇한 갈색 반점 = 바로 ‘흑자, 일광흑자’ 입니다.

흑자 특징

 

 

* 모양 : 동그랗거나 타원형 형태의 동전 모양 

* 크기 : 동전50원에서 500원까지 다양한 크기를 보임

* 갯수 : 단독 또는 다발성

일광흑자를 확대해서 보면

 

1) 경계 지도모양처럼 울퉁불퉁하지만,
2) 대체적으로는 동그란 동전 모양을 띄고 있으며
3) 크기는 환자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보입니다. 

4) 갯수 또한 하나의 병변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다발성으로 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색깔 연한 갈색에서 진한 갈색을 띄며, 하나의 병변안에서도 진한 곳과 연한 곳이 존재합니다. 

 

치료를 잘해야 되요 !! (잘못하면 오히려 진해지거나 얼룩덜룩해져요)

 

일광흑자는 피부과에서 많이 치료하는 단순잡티, 주근깨, 점, 사마귀와 같이 1회성으로 쓱 레이저로 제거하는 색소질환이 아닙니다. 1회성으로 제거가 될 수도 있지만, 일광흑자 병변의 색소 깊이, 조직학적 소견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이에 맞는올바른 치료방법 및 관리가 되지 않으면 부작용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어려운 치료입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아래와 같은 부작용으로 내원하십니다. 

1) 오히려 진해졌어요 !
2) 균일하게 희미해지지 않고, 얼룩덜룩 빠졌어요 !
3) 초승달 모양처럼 경계부분은 아직 남아있어요 !

 

** 아래 포스팅은  타의원에서 흑자 치료 후 오히려 얼룩덜룩해진 흑자 병변을 호전시켜드린 사례입니다. 

 

 

타의원에서 얼룩덜룩해진 흑자 레이저 제거 후기, 치료 후기, 치료, 제거, 깔끔제거후기 [피부과

흑자 레이저 치료가 어려운 이유 흑자, 일광흑자는 피부과에서 많이 치료하는 단순잡티, 주근깨, 점, 사마귀와 같이 1회성으로 쓱 레이저로 제거하는 색소질환이 아닙니다. 1회성으로 제거가 될

dderm.tistory.com

 

 

이렇게 일광흑자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조직학적 소견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1) 단순 잡티나, 주근깨, 점 
: 병변이 표피 위쪽에 존재하고, 멜라닌 색소들이
대체로 균일한 위치에 존재하고 있음

 

2) 일광흑자
: 햇빛에 의해 피부밑에 표피능이라는 부분이 U자 모양으로길게 늘어나는 변화가 발생하고, 길게 늘어난 곳에 멜라닌색소들이 깊게 존재하고 있음


따라서, 일광흑자의 경우 레이저로 없애야 할 멜라닌 색소가 피부 밑으로 깊게 깊게 있으며, 위치가 제각각 분포해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단순 점이나, 사마귀를 제거할 때 많이 쓰는 CO2 레이저나 알맞지 않은 레이저를 사용하면 깊게 위치하고 있는 병변은 없애지 못하고, 오히려 정상피부만 자극하여오히려 흑자가 더 진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한 기미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흔히 있기 때문에, 기미 위에 있는 일광흑자의 경우에는 더욱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즉, 치료에 있어 중요한 점을 정리하면 피부과에서 일반적으로 치료하는 단순잡티, 주근깨, 점, 사마귀 제거하듯이 간단히 1회성으로 레이저로 쏙 지져서 없애는 것이 아니라, 일광흑자의 정확한 진단과 발생한 위치, 갯수, 색 진하기 정도, 기미 동반 여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올바른 치료를 해야 하며, 레이저 치료 후에도 햇빛노출에 대한 예방 및 색소침착 최소화등을 위해 정교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일광흑자는 양성태선각화증 (BLK)과 같은 다른 질환과 혼동하기 쉽고, 진단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이 달라지므로 정확한 진단이 치료에 있어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  

 

치료법

레이저를 이용한 일광흑자의 치료방식으로는 두가지 치료 방식이 있습니다.

 

1) 저출력 방식

: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음 (딱지가 생기지 않는 downtime이 없는 치료법)

: 1 -2주 간격으로 10-15회 정도 치료가 필요한 1064nm Q-switch Nd;YAG 레이저를 이용

 

 

2) 고출력 방식 이용

: 1번의 고출력 치료 과정 (딱지가 생기는 시술로 피코레이저 이용)

: 필요시 3-4회 정도 저출력 방식 추가

 

 

1), 2) 방법 모두 효과가 좋은 치료 방법이며, 환자분이 선호하는 치료방법과 병원에 내원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상담 후 치료 방식을 결정하게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씀드리면 일광흑자 치료는 단순한 점, 사마귀, 주근깨처럼 일회성으로 제거되는 색소질환이 아니고, 병변에 대한 조직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이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며, 레이저 치료 후에도 올바른 관리가 필요합니다.

 

맺음말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색소질환 중 하나인 '일광흑자' 의 특징과 올바른 치료가 필요한 이유,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치료 사례들을 직접 보여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덤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