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과전문의와 알아보는 피부의 모든것/피부질환

입주변 트러블 '입주위 피부염' 핵심정리 [피부과전문의]

by 덤덤 주선생 2024. 1. 23.

입주위피부염이란?

입술 가장자리가 자꾸 찢어지는 구석 입술염과 더불어 입 주변에 피부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는 '입주위 피부염' 이라는 피부 질환이 있습니다. 주로 여성분에게 발생하며 입 주변에 생긴 습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주위피부염은 입 주변에 자꾸 반복되는 피부 트러블로 가렵거나 따갑습니다. 또한 코로나 시기에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입주위 피부염의 발생 빈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입주위피부염 특징

 

1) 입주위피부염은 주로 15-45세 여성에게 발생, 남자에서는 드물게 나타나며 어린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음

2) 1-2mm 크기의 작은 붉은색의 구진 또는 농포가 입 주변에 올라옴

3)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대부분이며, 화끈거리는 경우도 있음

입주위 피부염 임상사진

 

입주위 피부염은 염증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붉은색의 구진, 농포가 더 옹기종기 그룹지어 발생하며, 환부에 진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입 주변외에도 코 주변, 눈 주변, 눈꺼풀, 생식기, 항문주위와 같이 신체 부위에서 구멍이 있는 부위 주위로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각 한 부위에만 단독적으로 나타날수도 있고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구멍주위 피부염 (periorificial dermatitis) 이라고 합니다.

 

입주위피부염 발생원인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무분별한 '스테로이드 연고 바르기' 입니다. 입 주변에 트러블, 피부염이 발생하여  병원에 내원 시 대부분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해주고 하루에 2-3회 가량 바르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알맞은 질환에 사용할 경우 명약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 적절한 세기의 스테로이드 연고가 선택되어야 하고, 증상에 따라 바르는 횟수, 그리고 사용일수에 대한 정확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입주위피부염이 단순한 습진외에 다른 세균감염이나 진균감염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다른 약제의 사용도 필요합니다.


무분별한 스테로이드 연고 접촉 이외에도, 입 주변은 음식물, 침, 화장품, 가글액, 치약 등 다양한 물질의 접촉에 의해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불소 치약, 가글액, 립밤이나 립스틱과 같은 화장품, 메이크업 용품 그리고 세안을 잘 하지 않아 비위생저인 경우, 또한 지나친 보습으로 피부장벽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입주위피부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에는 입술을 빨거나, 손가락을 빠는 습관 등으로 인해 침에 의해 입 주변 피부 장벽이 약해지면서 입주위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주위피부염 치료 및 예방법

 

입주위 피부염은 비교적 치료에 잘 반응하는 피부질환 이지만, 호전 되기 위해서는 몇 주 정도 시간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먼저 치료에 있어 제일 중요한 첫번째로 할 일은 바로 원인이 되는 게 있다면 중지 ! Stop ! 하는 것입니다.  만약 스테로이드 연고를 계속 사용 중이었다면 사용을 멈추고, 최근에 바꾼 가글액, 치약 또는 립밤, 립스틱과 같은 화장품이 있다면 사용을 멈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을 복용하고 도포하여 병변이 좋아지더라도 원인 물집에 접촉이 되면 증상이 다시 재발하기 때문입니다. 

치료약물로는 국소도포제로 erythromycin, clindamycin, metronidazole 성분의 항생제 연고, 아토피피부염에 많이 사용하는 Pimecrolimus 제제의 프로토픽, 엘리델 그리고 주사피부염에 사용하는 azelaic acid 성분의 아젤리아 연고가 있습니다. ​병변의 염증과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독시사이클린, 미노신과 같은 경구 항생제를 고려할 수 있으며 임산부나 어린이 경우에는 erythromycin 경구 항생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항생제에 효과가 없거나 고식적인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여드름약제로 사용하는 이소티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맺음말

이렇게 오늘은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는 입주위피부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입주위피부염은 재발하기 쉽고, 원인에 대한 진단이 중요하고 무분별한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시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덤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