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과전문의와 알아보는 피부의 모든것/피부질환

멍 잘 드는 이유, 빨리 빼는 법, 색깔, 빠지는 시간 [피부과전문의]

by 덤덤 주선생 2024. 2. 13.

멍 원인, 잘 드는 이유

* 멍 발생원인

멍은 외상, 압박 등 외부적인 충격에 의해 미세혈관이 손상되어 혈관속에만 존재하는 적혈구가 외부로 빠져나와 생기는 증상입니다. 혈관밖으로 나온 적혈구가 피부나 점막밑에 뭉쳐 통증을 유발하고 시간에 따라 색깔 변화를 나타냅니다. 

 

* 멍 잘 드는 이유와 주의점

같은 외상과 외부 충격에도 피부가 얇을수록 멍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이나 노인의 경우 피부 속 혈관을 보호하고 있는 진피층이 약하기 때문에 멍이 더 잘 들게 됩니다.

멍 임상사진

 

특별한 외부 충격이 없는 경우에도 유독 멍이 잘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특정 질환에 의해 멍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에서 기본적인 혈액검사가 필요합니다. 출혈을 막고 피를 응고시켜주는 혈소판이 모자라거나 기능이 이상이 생겨 쉽게 멍이 발생할 수 있고, 면역질환으로 혈관염이 발생하여 멍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응고인자들을 생성하는 간 기능이 떨어지거나 간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로 인해 간에 손상이 간 경우 혈소판 또는 혈액을 응고하는 인자들이 부족해져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기본적인 혈액검사가 필요합니다.

 

 

멍이 잘 들게 하는 질환들로는 특발성 혈소판 감소증, 폰빌레브란트병과 성염색체의 유전자 결함에 의한 혈우병, 각종 혈액암, 간 질환, 혈액 응고인자이상, 섬유소원이상 등이 있으며 멍이 특별한 충격이 없음에도 유독 잘 생기거나, 오래 지속되면 이러한 질환들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멍 색깔순서


멍 색깔 변화

 

​멍은 위 사진과 같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색깔이 변화게 됩니다. 이렇게 색깔이 변하는 이유는 혈액 속 헤모글로빈 성분 때문입니다. 

 

1) 초기 단계의 멍

: 산소가 풍부한 신선한 상태의 혈액으로 붉은색을 띄는 헤모글로빈이 풍부하여 붉은 멍이 나타납니다.

 

2) 3-4일 째의 멍

: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혈액 속 산소가 점점 사라지고, 헤모글로빈도 줄어들면서 붉은 색이 사라지고 푸른색, 보라색 멍이 나타납니다.

 

3) 5-10일 째의 멍

: 갈색, 노란색의 멍

 

 

시간에 따른 멍 색깔 변화를 정리하면 '붉은색 -> 푸른색 -> 보라색 -> 갈색 -> 노란색' 의 색깔 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멍 색깔 순서 변화

 

* 0-2일 : Oxyhemoglobin (붉은색)

* 2-5일 : Deooxyhemoglobin (푸른색)

* 5-7일 : Biliverdin (녹색)

* 7-10일 : Bilirubin (노란색)

* 10-14일 : Hemosiderin (갈색)

 

 

멍 빨리 빼는 법

 

멍은 자연적으로 사라지는데 평균 2~3주 정도의 긴 시간을 필요로 하기 떄문에 얼굴이나 노출 부위에 멍이 들거나 중요한 약속이 있는 경우 멍을 빨리 빼야 하는 상황들이 생깁니다.

 

* 냉찜질 vs 온찜질

집에서 멍을 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멍찜질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냉찜질을 하는게 좋을지, 온찜질을 하는 게 좋을지 물어보시는데, 시기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멍이 처음 드는 시점은 혈관 속의 혈액이 밖으로 유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혈액이 더 빠져나오지 못하게 혈관을 수축시켜주는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초기에 온찜질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혈액이 더 유출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멍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일까지는 냉찜질을 통해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더이상 혈액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줘야 합니다. 

 

 

3-4일쯤 부터, 멍이 자연적으로 흡수되기 시작할 때 쯤 혈액순환과 재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온찜질을 해주면 멍이 더 빨리 사라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선 냉찜질 -> 후 온찜질 '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 멍에 달걀 마사지 좋나요?

찜질과 마찬가지로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멍이 든 초기 시점에는 오히려 혈액이 혈관밖으로 더 빠져나가도록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멍이 자연적으로 흡수되기 시작하는 3-4일 이후부터는 온찜질과 마찬가지로 달걀 마사지가 혈액순환을 도와줘 멍의 재흡수가 더 잘 일어나도록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 멍 레이저

멍을 확실하게 단기간에 뺄 수 있는 방법으로는 혈관레이저를 이용한 레이저 치료입니다. 멍 레이저 또한 멍의 색깔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 붉은 멍 (멍 초기 단계) : 밖으로 빠져나와 있는 헤모글로빈을 타겟으로 하는 브이빔, 브이빔 퍼펙타와 같은 혈관 레이저 치료가 좋습니다.

 

- 노란색, 갈색 멍 (멍 중기,후기 단계) : 이 시기에는 헤모글로빈이 줄어들고 색소침착 전단계로 혈관레이저보다는 1064nm Q-switch Nd;YAG laser와 같은 토닝 방식의 레이저 치료가 좋습니다.

 

 

실제 임상에서는 대부분의 멍이 붉은색, 노란색, 갈색 복합적인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혈관레이저와 1064nm 레이저의 복합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멍 레이저 치료 1-2회 만으로 멍이 사라지거나, 많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멍 연고, 멍 크림

 

멍 연고,멍 크림에는 성분에 따라 크게 헤파린 복합제제, 헤파린 단독제제, 은행엽 추출물 제제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각각 제제에 따른 효과와 바르는 방법 그리고 멍의 종류에 따라 추천하는 연고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클릭해주세요 :)

 

멍 연고, 멍크림 총정리 클릭

 

 

맺음말

멍이 드는 이유, 그리고 유독 잘 드는 경우 주의해야 할 질환과 필요한 검사, 그리고 멍의 시간에 따른 색깔 변화와 원인, 마지막으로 멍을 빨리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덤덤 :)